KOREAN ENGLISH
재벌가
모든 것이 있다!
국내 최초
재계 포탈사이트
재벌닷컴!
회원가입
대한민국 기업순위
기획&연재
기업PR
보도자료
 대주주 평가자료
 상장사 1000억원 넘는 주식..
 상장사 1000억원 넘는 주식..
 상장사 1000억원 넘는 주식..
 대기업 평가자료
 (2016) 등기임원 보수랭킹
 (2016) 10대그룹 사외이사..
 (2014년) 30대그룹 경제비..
 금주의 지분변동
 주간 대주주 주식매매(12...
 주간 대주주 주식매매(12...
 주간 대주주 주식매매(12...
재벌닷컴
대한민국 기업순위
[2016] 대한민국 5000대기..
[2016] 대한민국 5000대기..
재벌닷컴
기획연재
[기획] 현대차 수소시대...
[한미약품] 신약개발 쉽게..
재벌닷컴
기업PR
현대자동차, ‘Play with..
현대자동차, 달리기로 기..
재벌닷컴
보도자료
[2013. 11. 21] 10대그룹..
[2013.08.28] 30대 제조업..
 
> 재계25시 > 기업PR
현대자동차 브랜드를 만나는 곳 ‘현대 모터스튜디오’


현대자동차 브랜드를 만나는 곳 ‘현대 모터스튜디오’

-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11월 중국 베이징 ‘798예술구’에 정식 개관
- ‘14년‘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첫선…국내외 6개 브랜드 체험관 운영중
- 해외에서는 2015년 러시아 모스크바에 이어 올해 중국 베이징에서 오픈
- 브랜드 방향성‘모던 프리미엄’ 및‘자동차 문화’를 예술을 통해 알려나가



현대자동차㈜가 11월 1일 브랜드 체험공간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Hyundai Motorstudio Beijing)’을 정식 개관했다.

현대자동차는 고객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 방향성을 알리고 소통하고자 브랜드 체험관인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자동차 회사로서 정체성을 담은 ‘모터(Motor)’와 창조•실험의 공간을 상징하는 ‘스튜디오(Studio)’를 합해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창조하고 경험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2014년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을 개관한 이래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 디지털 고객 경험 위주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삼성동 코엑스 소재)’,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등 국내•외 주요 지역으로 확대•진출해 나가고 있다.

■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첫번째 모터스튜디오…문화예술로 소통한다

첫 번째 ‘현대 모터스튜디오’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은 현대자동차가 지난 2014년 설립한 자동차 브랜드 체험공간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은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고객 소통 공간으로 차량을 판매하는 전시장에서 나아가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방향성이 반영된 예술 작품, 현대자동차만의 콘텐츠, 자동차 전문 도서관, 새로운 고객 응대 서비스 등이 함께하는 자동차 복합 문화공간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은 세계적 아티스트들이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방향성 ‘모던 프리미엄’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예술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브랜드와 자동차에 대한 예술적이고 직관적 경험을 제공해오고 있다. 

지난 10월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은 국내 대형 설치 예술작가 배정완의 전시 <거울 속 그는 왼손잡이다>를 내년 1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작가 배정완은 MIT(매사추세츠 공대)에서 공학학사와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해 건축 설계를 기반으로 설치, 영상 등 여러 장르를 포괄하는 작품을 제작해 전시해왔으며, ‘FriiH(프리)’라는 예술인 모임을 만들어 예술공연, 전시, 설치, 영상, 건축 등 다방면의 예술 분야에 활발한 활동을 꾸려가고 있다.

작가의 꿈을 표현한 시를 바탕으로 구성된 <거울 속 그는 왼손잡이다>는 대형 설치작품과 영상작품으로 구성돼 있는데, 설치작품은 200여개에 달하는 색색의 폴(수직구조물)들이 약 4m 길이의 두 나선형 날개를 감싸 안는 구조로 결합된 대형작품이다.

태풍의 눈 같은 구조가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내부 1층, 2층 공간을 하나의 흐름으로 관통함으로써 웅장함을 연출한다. 

특히 강렬한 노랑, 분홍, 파란색의 작품 색상이 관람객의 시선을 끌며 관람 위치에 따라 완전히 다른 색으로 변화하고, 이는 관람객들이 관점에 따라 하나의 현상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미디어 월에는 숲 이미지가 담긴 영상작품을 상영해 철, 파이프, 시멘트와 같은 인공의 요소가 가득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도록 했다.

또한 수직구조의 영상 속 나무와 설치작품의 폴이 동일한 방향성을 갖도록 구성했는데, 물질적 특성이 대비되는 두 매체가 유사한 형태로 집단화되는 것은 하나의 사회를 연상시킨다. 

<거울 속 그는 왼손잡이다>는 개인의 경험에 따라 여러 해석을 낳아 사람 안에 존재하는 다양함과 다름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는데, 다양성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간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관람객들에게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두 번째 해외 현대모터스튜디오

현대자동차는 서울, 디지털, 하남, 고양 등 4개의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국내에서 운영 중이며, 해외에서는 2015년 1월 첫 해외 현대 모터스튜디오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를 러시아 모스크바에 개관했으며, 이어 올해 11월 중국 베이징 예술단지 798예술구에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을 정식으로 선보였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은 현대차의 여섯번째 현대 모터스튜디오이자 해외에서 선보이는 두번째 현대 모터스튜디오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은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방향성인 모던 프리미엄을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창조적 에너지(Creative Energy)를 반영해 구축한 공간으로, 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창의성이 돋보이는 중국 베이징 예술 단지 798예술구에 총면적 1,749m2(약 529평) 규모로 조성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는 1층에는 1~2층을 아우르는 공기정화시스템(Air handling Unit)과 자동차 관련 서적을 볼 수 있는 북 라운지, 커피숍 등이 있으며, 2층에는 각종 전시 및 갤러리 공간이 위치한다.



사진.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외부전경

건물 외부에는 1층 한쪽 벽면에 통유리로 공간을 만들어 그 속에 작은 숲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꾸며 놓은 비바리움(Vivarium)이 조성돼 방문객들에게 자연의 생명력을 전하며, 1,2층 벽면을 가득 채운 대형 벽화 작품 <798 지도(Map of 798)>는 798 예술구의 생동감 있는 에너지를 발산하며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뿐 아니라 베이징 예술단지 798예술구의 랜드마크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 밖에도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의 입구와 홀에 위치한 최첨단 공기정화시스템은 실내•외에 설치된 LED를 통해 실외의 실시간 대기 질 지수와 실내 공기 정화 과정을 예술적이고 직관적으로 표현해 방문객에게 쾌적하고 깨끗한 베이징 공기가 전달됨을 보여준다.

방문객들의 참여와 교류의 장으로 기능할 다양한 복합공간으로서의 2층은 각종 예술 전시가 마련된 공간이다. 

특히 자동차 갤러리(Garage, 车库)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 및 향후 청정에너지에 대한 상상과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혁신에 대한 약속을 담은 영상이 상영되는데,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고요하고 오롯한 감상의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명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주제 전시 공간(Context Exhibition)에서는 ‘소셜 모빌리티(Social Mobility)’라는 올해의 주제를 바탕으로 인류의 이동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예술작품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한 작품이 전시된다.

‘소셜 모빌리티(Social Mobility)’라는 올해의 전시 주제는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에서 나아가 ‘이동성’을 제공하는 회사의 업과 사회와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선정한 것으로, 참신한 예술적 표현으로 이동성의 특징을 담은 이번 전시는 현대자동차가 당대 사회 및 향후에 미치게 될 영향을 깊이 있게 보여준다.

향후 현대자동차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는 디자인, 자동차, 예술 주간 등을 운영하며 각 분야의 명사와 고객이 만나는 행사 등 다양한 고객 초청 행사를 진행해 고객과의 소통을 늘려갈 예정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의 11월 1일 개관식에서 중국 내 신진 큐레이터를 대상으로 한 예술•디자인 시상식인 ‘현대 블루 프라이즈(Hyundai Blue Prize)’도 함께 진행했다.

‘현대 블루 프라이즈(Hyundai Blue Prize)’는 현대자동차가 신진 큐레이터를 통해 자동차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모든 예술 영역의 예술가를 선정해 향후 멘토링, 제작 지원, 작품 전시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중국 내 신진 큐레이터를 발굴하고 중국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기획됐으며, 추후 이를 통해 제작된 현대자동차의 비전과 브랜드 방향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예술 작품이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 전시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5년 1월 러시아 모스크바에 현대차 브랜드를 고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브랜드 체험관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를 개관했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최대 중심지 노브이 아르바트(Noviy Arbat) 거리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는 현대차의 브랜드 방향성이 반영된 예술작품, 현대차만의 콘텐츠, 자동차 전문 도서관, 새로운 고객응대서비스 등 고객이 직접 현대차와 자동차에 대한 직관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 소통 공간’으로 현대차가 해외에 최초로 개설한 브랜드 전시관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는 지상 2층, 연면적 880여 m²(약 271평) 규모를 갖췄으며, 건물이 대형 통유리로 시공돼 외부에서도 실내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현대차는 고객들에게 현대차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상 1층과 2층을 각각 독특한 테마를 가진 ’자동차 문화공간’으로 꾸몄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 1층은 현대차를 대표하는 자동차를 전시하는 것을 비롯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현대차의 브랜드 방향성 ’모던 프리미엄’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조형물이 전시되어 있다.

이와 함께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 2층에 위치한 도서관에는 자동차 관련 서적 을 비롯해 예술,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서적 총 300여권이 전시되어 있으며, 음료나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는 카페, WRC 모터스포츠, 브랜드 컬렉션 등 현대차만의 특색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다.

전시 외에도 고객들을 초청한 다양한 문화행사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는 러시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데 있어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사 입력 : 2017. 11. 27   
 
[2012] 大韓民國 100대그룹 - 삼성그룹
[2012] 大韓民國 100대그룹..
[2012] 大韓民國 100대그룹..
[2015] 韓國 400대부호(001~100위)
[2015] 韓國 400대부호(101..
[2015] 韓國 400대부호(201..